오디너리피플은 브랜딩 전략과 아트디렉션에 특화된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2006년 설립 이래 문화∙예술 영역과 여러 기업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동시대 문화와 현대 기술을 활용한 시각 언어를 탐구합니다.

우리는 다양하고 능동적인 실험을 통해 새로운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합니다.

→ENGLISH


창립 멤버

강진

서정민

안세용

이재하

현재 멤버

박소영

이소연

정서영

정성우

한서현

황재희

이전 멤버

백승미 (2015–2021)

임지향 (2018–2022)

황정아 (2020–2022)

최정은 (2021–2023)

그리고 우리와 함께 일하는 여러 협업자들


서비스

아트디렉션

북디자인

브랜드 매뉴얼

브랜딩 전략

컨셉 개발

콘텐츠 전략

편집디자인

이벤트 디자인

전시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설치물 디자인

네이밍

굳즈

모션그래픽

패키징

패턴 디자인

인쇄물

비주얼 시스템

웨이파인딩/사이니지

웹/디지털 경험


클라이언트

경기문화재단

국립민속박물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립중앙극장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네이버

넷플릭스

두산아트센터

롯데월드

리움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빅히트뮤직

삼성전자

삼성카드

서울대학교

서울독립영화제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시립미술관

서울역사박물관

스탠다드에이

신세계갤러리

언커먼 아이웨어

예술경영지원센터

왓챠

이날치

이니스프리

제주맥주

코가손

클럽메드

타이포잔치

평창비엔날레

플레이리스트

하이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혁오

현대백화점

현대자동차

현대카드

CA Korea

CJ E&M

Gear3

KT Corporation

KT&G 상상마당

LEWITT

MBC

SM 엔터테인먼트

YG 엔터테인먼트


전시

단독 전시

⌜슈퍼포지션⌟, 2019.11.29–12.21, RE:-!PLAT, 서울

⌜매일매일 그래픽 일력 展⌟, 2019.3.1–3.31, DDP CREA, 서울

⌜Everyday, Graphic, and Calendar⌟, 2019.1.28–2.10, Print Gallery, 도쿄

⌜매일매일 그래픽 일력 2019⌟, 2018.12.12–12,16, einBuch.haus, 베를린

⌜매일매일 그래픽 일력 2019⌟, 2018.1211–12.16, 오사카부립 에노코지마문화예술창조센터, enoco, 오사카

⌜매일매일 그래픽 일력 2019⌟, 2018.12.1–12.2, A Very Tropical Xmas Art Market, The Factory Contemporary Arts Centre, 호치민

⌜24 OPEN⌟, 2016.9.17–10.8, 음레코드, 서울

⌜매일매일 그래픽 일력⌟, 2014.12.22–2015.1.17, 마포 DPPA, 서울

⌜#187–#198⌟, 2014.5.27–6.1, 더갤러리,  서울

⌜더 브레멘⌟, 2011.9.2–13, 브라운브레스 월 / 2011.11.4–10, 플래툰 쿤스트할레, 서울

단체 전시

⌜Flow: graphics in motion - OCT-LOFT Creative Festival 2022⌟, 2022.11.9–2023.1.5, C2 Space, North District, OCT-LOFT, 선전(深圳)

⌜미래가 그립나요?⌟, 2021.12.9–2022.3.31,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

⌜서울 주변* 독립 그래픽디자인⌟, 2020.1.21–2.6, CCA Hubbell Street Galleries, 샌프란시스코

⌜한국의 정원 전: 소쇄원, 낯설게 산책하기⌟, 2019.4.18–5.19,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서울

⌜리트리버+골드⌟, 2018.1.18–3.4, 롯데갤러리, 서울

⌜안녕, 낯선사람⌟, 2017.11.10–11.30, 문화역서울 284, 서울

⌜한국:디자인 + 포스터⌟, 2017.3.4–7.16, Die Neue Sammlung—The Design Museum, 뮌헨

⌜평창의 봄⌟, 2017.4.25–5.9, 문화역서울 284, 서울

⌜AGI 스페셜 프로젝트 “아이 러브 서울”⌟, 2016.9.25–29,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

⌜코리아 나우! 한국의 공예, 디자인, 패션, 그래픽디자인⌟, 2015.9.19–2016.1.3, 장식미술관, 파리

⌜타이포잔치 2015: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2015.11.11–12.27, 문화역서울 284, 서울

⌜그래픽디자인 페스티벌 스코틀랜드 2015⌟, 2015.10.19–25, The Lighthouse, 글래스고

⌜XS: 영 스튜디오 콜렉션⌟, 2015.10.1–31, 우정국, 서울

⌜킬더파더스: 한국의 포스터⌟, 뷀트포메트 15 특별전, 2015.9.26–10.4, 루체른 

⌜크로스오버⌟, 2013.7.20–8.31, 삼원페이퍼갤러리, 서울


수상

코리아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 분야, 2023

iF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프로덕트 & 브랜딩 부문, 2022

iF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타이포그라피 & 사이니지 부문, 2022

그래픽디자인 페스티벌 스코틀랜드, 2017

도쿄 타입 디렉터스 클럽, 2017

그래픽디자인 페스티벌 스코틀랜드, 2015

모스크바 골든비 국제 그래픽디자인 비엔날레, 2014

iF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2014

트르나바 포스터 트리엔날레, 2012


강연과 워크숍

워크숍, ⌜〇〇 개의 작업 제목들⌟, 2022.10.19–23, 서울대학교, 서울

강연, 2022.8.10, 건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소모임>, 온라인 (Zoom)

강연, 2022.05.17,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서울

토크, 2021.07.30,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이음다리>, 온라인 (Zoom)

강연, 2020.12.11, 삼성전자, 서울

강연, 2020.12.11,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Ding>, 온라인 (Zoom)

강연, 2020.10.08,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서울

워크숍, ⌜여름방학 워크숍: 책, 그래픽, 글자⌟, 2020.8.5, whatreallymatters, 온라인 (Zoom)

토크, ⌜Two Pages Lockdown⌟, 2020.5.11, Two Pages Project, 온라인 (인스타그램 라이브)

토크, ⌜Design Diplomacy⌟, 2020.5.7, Foreign Policy, 온라인(인스타그램 라이브)

워크숍, ⌜쉐도우복싱⌟, 2020.2.12–14, California College of Arts, 샌프란시스코

토크, ⌜슈퍼포지션⌟, 2019.12.5, Re:plat, 서울

토크, ⌜2019 도시플레이어 포럼—확장의 서울⌟, 2019.11.27, 서울문화재단 서울

토크, ⌜2019 도시플레이어 포럼—확장의 서울⌟, 2019.11.19, 홍익대학교, 서울

워크숍, 2019.11.15, 서영대학교, 파주

스튜디오 방문/토크, 2019.8.31, HSE Art & Design School (모스크바)

스튜디오 방문/워크숍, 2019.7.18, California College of Arts (샌프란시스코)

스튜디오 방문/토크, 2019.7.17, 전북대학교

워크숍 ⌜디자인캠프 2019⌟, 2019.8.14–18, 디자인아카데미, 서울

강연, 2019.5.1, 울산대학교, 울산

토크, ⌜한국과 일본의 달력에서 디자이너들의 일상을 엿보기: 매일 매일의 그래픽디자인⌟, 2019.2.2, 아이디어매거진, 도쿄

강연, 2018.12.18, 성균관대학교, 서울

토크, 2018.12.14, Enokojima Art, Culture and Creative Center, Osaka Prefecture, 오사카

강연, 2018.12.10, 오사카대학, 오사카

토크, ⌜A Very Tropical Xmas Art Market⌟, 2018.12.10, 호치민

토크, ⌜디자이너의 취향⌟, 2018.4.28, 디자인스펙트럼, 서울

강연, ⌜한울 세미나⌟, 2017.11.11, 한울, 서울

토크, ⌜타이포잔치 2017: 몸—그래픽 아이덴티티⌟, 2017.10.28, 타이포잔치 2017, 서울

스튜디오 방문/토크, 2017.5.14, Massachusetts College of Art and Design (보스턴)

토크, ⌜평창의 봄⌟, 2017.4.28,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강연, 2016.11.1, 숙명여자대학교, 서울

강연, 2016.10.13, 홍익대학교, 서울

토크, ⌜크리에이티브 라이브 2016!: 디자이너 & 스튜디오⌟, 2016.10.11, 패스트캠퍼스, 서울

토크, ⌜핫 콜드 웻 드라이⌟, 2016.9.24, AGI OPEN Seoul 2016, 서울


미디어

단행본

⌜모어 이즈 모어⌟, p.9-24, Viction:ary, 2022

⌜프롬 사우스 코리아⌟, p.63-72, Counter-Print, 2022

⌜안녕, 낯선 사람: 공공디자인에서 새공공디자인으로⌟, p.144–145/p.150, 홍시커뮤니케이션, 2018 

⌜2017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열두 번째 전시⌟, p.86–87,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2018

⌜제 17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미래로 후진하는 디자인⌟, p.178–179, 디자인하우스, 2018

⌜그래픽 페스트⌟, p.178–181, 빅셔너리, 2018

⌜로스 로고스 8⌟, p.75, 97, 게슈탈텐, 2017

⌜레스 이즈 모어⌟, p.202–205, 빅셔너리, 2017

⌜불완전한 리스트: 베이징⌟, p.19, 미디어버스, 2016

⌜AGI 스페셜 프로젝트 “아이 러브 서울”⌟, p.133, AGI, 2016 

⌜카탈로그: 엑스트라 스몰(XS) 스튜디오⌟, p.96–101, 프로파간다, 2016

⌜코리아 나우! - 2015 한국그래픽디자인전⌟, p.100–103,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6

⌜작업으로 말하는 사람들⌟, p.230–273, 지콜론북, 2015

⌜코리아 나우! 크래프트, 디자인, 그래피즘, 모드⌟, p.212, 레자르데코라티브(Les Arts Décoratifs), 2015

⌜16시: 제이의 시공간⌟, 안그라픽스 , 2015

⌜지금, 한국! 공예, 패션, 그래픽 디자인⌟, p.137,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5

⌜눈먼 자들의 국가⌟, p.4/p.11, 오뉴월, 2015

⌜영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2015⌟, p.152–157, 디노마드, 2015

⌜한지・간지・한자⌟, p.97, 빅셔너리, 2015

⌜디자인 어워드 아카이브 2014⌟, p.32, 디자인하우스, 2014

⌜타입 플러스 [유닛 17]⌟, p.228–229, 유닛 에디션즈, 2014 

⌜디자이너의 서체이야기⌟, p.280–283, 지콜론북, 2013 

⌜망망대해: 대안적 협력체제 항해하기⌟, p.41, 동덕여자대학교 예술대학 큐레이터학과, 2012

⌜프레드페리 50 컨템포러리 아티스트⌟, p.66–69, 프레드페리 코리아, 2012

매거진

⌜월간 디자인⌟ 524호, p.26/p.45, 2022

⌜월간 디자인⌟ 522호, p.67, 2021

⌜아이디어 매거진⌟ 395호, p.181, 2021

⌜와이어드⌟ 34호, p.120, 2019

⌜월간디자인 - 2019 한국 디자인 연감⌟ 498호, 2019

⌜아이디어 매거진⌟ 385호, p.179–185,  2019

⌜에스콰이어 코리아⌟ 280호, p.55, 2019.1

⌜지큐 코리아⌟ 215호, p.21, 2019

⌜월간디자인⌟ 487호, p.127/156, 2019

⌜공예+디자인⌟ 33호, p.47, 2018

⌜에탑(étapes:)⌟ 243호, p.197–203, 2018 

⌜디자인 매거진 CA⌟ 238호, p.11, 2018

⌜디자인 매거진 CA⌟ 241호, p.64–66, 2018

⌜유어서울⌟ 24호, p.7, 2018

⌜월간디자인⌟ 486호, p.117/p.191, 2018

⌜월간디자인⌟ 483호, p.26, 2018

⌜브루투스⌟ 2018년 5월 호, p.100, 2018

⌜아이디어 매거진⌟ 381호, p.192, 2018

⌜아레나 옴므 플러스⌟ 145호, p.127, 2018

⌜월간디자인⌟ 474호, p.111, 2017.12

⌜월간디자인⌟ 472호, p.10, 2017

⌜가지⌟ 6 호, p.6–11, 2017

⌜브랜드 매거진⌟ 31호, p.122–123, 2017

⌜아시아나⌟ 337호, p.74, 2017

⌜디자인 매거진 CA⌟ 230호, p.16–17/32–33, 2017

⌜IdN 매거진⌟ 24.2호, p.111–113, 2017

⌜어반라이크⌟ 34호, p.93, 2016

⌜월간디자인⌟ 462호, p.110, 2016

⌜루엘⌟ 117호, p.92, 2016

⌜아레나 옴므 플러스⌟ 122호, p.248–249, 2016

⌜보그걸⌟ 166호, p.242, 2015

⌜월간디자인⌟ 450호, p.170, Dec 2015

⌜마리끌레르⌟ 273호, p.236, 2015

⌜보그걸⌟ 165호, p.258, 2015

⌜데이즈드 코리아⌟ 89호, p.56–57, 2015

⌜초이스갤러리⌟ 2015년 9월 호, p.20–21, 2015.9

⌜브랜드 매거진⌟ 22호, p.182–187, 2015

⌜그래픽⌟ 34호, p.29–32, 2015

⌜아트4d⌟ 223호, p.18, 2015

⌜글짜씨 10: 얀 치홀트⌟, p.254–255, 2015

⌜나일론⌟ 78호, p.96, 2015

⌜까사리빙⌟ 178호, p.22, 2015

⌜월간디자인⌟ 439호, p.88-89, 2015

⌜월간디자인⌟ 438호, p.114, 2014

⌜초이스갤러리⌟ 2014년 12월 호, p.208–209, 2014

⌜엘로퀀스⌟ 72호, p.168–179, 2014

⌜보그 코리아⌟ 218호, p.396, 2014

⌜럭셔리⌟ 161호, p.233, 2014

⌜CA 컬렉션 13: 그래픽 디자인⌟, p.222–223, 2014

⌜아브락사스⌟ 20호 ‘인터뷰 원 모어 타임’, p.226–234, 2014

⌜IdN 매거진⌟ 21.4호, p.76–79, 2014

⌜월간디자인⌟ 422호, p.58–59, 2013

⌜경향아티클⌟ 6호, p.128–129, 2012

⌜타이포그래픽스 Ti⌟ 263호, p.10, 2011

⌜지콜론⌟ 41호, p.38–43, 2010

온라인

지큐 코리아를 위한 다이어리 디자인, 2022
→지큐코리아

에스로우와의 콜라보, 2022
→코오롱몰

오디너리피플의 최근 디자인 결과물 소식, 2019
→잇츠나이스댓

인터뷰, 2018
→더 디자인 키즈

에이랜드 x 오디너리 피플, 조립식 매트 피크니커 출시, 2018
→디자인정글

[ ALAND ] PICNIKER/오디너리피플 스튜디오, 2018
→에이랜드

MBC 그래픽 아이덴티티, 2018
→월간디자인

레전더리, 2017
→KT&G 상상마당

지드래곤(G-DRAGON) 전시의 그래픽 아이덴티티를 작업한 오디너리 피플. 한국에서 예술가로 살아남기, 2017
→이모랩

‘Extra + Ordinary + People’ 오디너리피플, 2017
→타이포그래피서울

평범한 사람들 맞아요 디자인스튜디오 오디너리피플, 2016
→텀블벅

서울독립영화제를 위한 오디너리피플의 아이덴티티, 2015
→잇츠나이스댓

[2015 디자인캠프 후기] 오디너리피플 팀 인터뷰, 2015
→디자인학교

4인 4색, 디자인의 맛 제대로 느끼기, 2015
→디자인정글

오디너리피플의 대화로 만들어나가는 패턴, 2015
→디자인정글

오디너리피플의 엑스트라 오디너리한 작업. 서울 기반 스튜디오와의 대화, 2015
→잇츠나이스댓

[주목받는 디자이너 11인] 오디너리피플, 2015
→월간디자인

우리는 태양으로 간다. 디자인 스튜디오 오디너리피플, 2014
→노트폴리오

보통 사람들의 디자인 스튜디오를 만드는 법, 2013
→한국디자인진흥원

[우리는 태양으로 간다, 오디너리 피플] 꿈을 좇는 <THE BREMEN>, 2011
→노트폴리오


© 2021 ORDINARY PEOPLE, INC.
ALL RIGHTS RESERVED